4년 전쯤 네 번째 손가락에 작은 딱지 같은 게 앉아서 그냥 긁혔었나 했는데 없어지지 않고 커지더군요. 혹시나 싶어서 검색해 봤더니 사마귀인 것 같았습니다.
저는 그냥 레이저, 냉동 등 어떤 치료로 제거해도 무방한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피부 사마귀란?
피부 또는 점막에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의 감염이 발생하여 표피의 과다한 증식이 일어나 임상적으로는 표면이 오돌토돌한 구진(1cm 미만 크기로 피부가 솟아오른 것)으로 나타난다. 어느 부위의 피부에나 발생할 수 있으나 노출 부위인 손, 발, 다리, 얼굴 등에 주로 발생하고, 성 접촉을 통해 성기에도 발생할 수 있다.
손, 발에 생기는 사마귀는 흔히 티눈 비슷하게 보여서 방치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는데 티눈과 사마귀는 전혀 다른 질환이다. 티눈은 손이나 발에 가해지는 지속적인 압력으로 인해 각질이 증식해 생기는 것이고, 사마귀는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생기는 질환으로 아토피 같은 피부 질환이 있으면 피부장벽이 약해서 더 쉽게 생길 수 있다.

사마귀는 티눈에 비해 표면이 고르지 않고 울퉁불퉁하며, 각질층을 걷어내고 보면 작은 점 모양의 붉거나 검은 점들이 보이며
위의 그림은 사마귀가 모세혈관을 끌어들여 증식한 흔적이다. 반면 티눈은 각질 아래에 하얀색의 심이 보이고, 굳은 살은 아무것도 없다.
-출처: 서울대학교 병원 N의학정보
사마귀는 번지기가 쉽다고 해서 급하게 피부과를 검색해서 당일 진료가 되는 곳을 찾아갔습니다. 압구정에 위치해 있었고 미용보다는 피부진료를 위주로 하는 곳이었습니다. 사마귀가 맞으니 그냥 레이저로 제거하면 된다고 하시어 마취를 하고 레이저로 제거를 했는데 2개월 정도 되었나 작은 돌기 같은 것들이 이번에는 2-3개 정도 올라오는 겁니다.
이번에는 가까운 곳에 있는 피부과를 찾아갔는데 레이져로 제거해주셨고 손가락에 분화구 같은 구멍 2개가 생겼습니다...
제가 전염에 대해 걱정하니 지하철 손잡이나 어디에는 바이러스가 있는데 감기같은 거라고 피한다고 피해지는 게 아니라고 말씀해 주셨어요.
주사로 약물을 투입하여 제거
또 손가락에 이번에는 거의 5개 이상으로 깨알만 한 것들이 생겼습니다.. 이걸 다 레이저로 제거하면 손가락 살을 다 파내야 하나 걱정이 되었어요. 지난번 방문했던 피부과가 마침 휴무라 일하는 곳 가까운 피부과에 방문했습니다. 선생님께서 보시더니 손바닥같이 표면이 두꺼운 피부는 레이저 제거 하면 안 된다고 그냥 의사가 편하려고 레이저로 제거해 주는 거라고 하시더군요. 그리고 주사로 약물을 주입하는 치료를 해주셨고 1-2주일 정도 있으면 딱지처럼 되어 떨어진다고 하였습니다.
주사를 맞고 바로는 약물이 들어가서 사마귀가 더 커져 보여서 제 손이지만 좀 혐오스러워 보였습니다. 그리고는 1주 정도 있으니 딱지처럼 앉아 떨어져 나갔어요.
진료가 끝나고 나와 검색해 보니 손바닥에 레이저로 제거 시 더 번질 수도 있고 부작용이 있어 주사치료 약물을 구비하고 있는지 먼저 전화해 보고 방문하라는 내용이 있더라고요. 처음에 레이저로 제거해서 자꾸 재발하는 게 아닌지 억울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자연 치유
사마귀가 다 제거된 뒤 또 재발하더라고요 면역력이 약하면 자꾸 재발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몇 번을 더 주사치료를 받으면서 제거해도 계속 재발하는 건가, 그냥 제거를 하지 말까 걱정이 되었는데 점점 생기는 개수가 줄어들더니 나중에는 한 개가 생겼습니다. 이것도 시간 되면 가서 제거해야겠다 하고 있었는데 어느새 보니 없어졌더군요. 컨디션이 좋아지면 자연적으로 치유된다는 게 너무 신기했습니다!
또 재발
그리고 얼마나 지났을까 이번에는 무릎뒤에 돌기 같은 게 생겼습니다. 이번에는 주사치료를 해주셨던 곳에 가기에 시간이 없어 근처에 다른 피부과를 갔고 사마귀에 일종이라고 미관상 좋지 않으니 레이저로 제거하는 게 좋다고 하셔서 치료를 받았습니다. 몇 달 지나면서 무릎 뒤 근처위치에 또 한 개가 생겨났는데 잘 보이 지를 않아 사마귀인지 구분이 되지 않아서 그냥 뒀습니다. 그랬더니 3개까지 늘어나서 다시 주사치료를 받았던 피부과를 방문했죠. 무릎 뒤는 원래 레이저 제거를 해야 하는데 흉이 남고, 주사치료는 없어진 자리가 머리카락만큼 검어진다고 고민하시다가 개수가 많아 그냥 주사치료로 하자고 하셨습니다.
자꾸 왜 생기는지 성가시네요. 사마귀 한번 생기신 분들은 이해하실 듯합니다.
제가 주사치료받은 곳은 분당에 있는 피부과입니다. 요즘 미용을 위주로 하는 피부과가 대부분이고 엄청 광고를 하는데 이곳은 광고를 거의 하지 않는 것 같고 처음 방문했을 때는 규모도 작고 요즘 피부과들처럼 인테리어가 화려하지도 않아서 잘 찾아온게 맞는건가 싶었는데 선생님이 양심적이시고 딱 필요한 치료만 권해주시는 것 같습니다.
사마귀 치료받으시려는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